미술

본문 바로가기

전공

선한 영향력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예술교육

미술

미술과 모집 대상
•해외유학 준비과정:글로벌한 활약을 꿈꾸며 미술, 디자인 해외 명문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
•미술을 전공하고 싶은 홈스쿨링 학생
•예중, 예고 입시에 실패했지만 해외 상급학교 진학을 원하는 미술전공학생
•해외대학 진학시 필요한 특별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미술
예주랑 미술과의 특징
-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주입식 미술 교육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특성을 개발하여 사고하는 힘과 표현능력을 키우기 위한 맞춤 교육
- 미술, 디자인 기초교육 및 심화교육, 해외 유수 학교 입학에 필요한 포토폴리오 개별 책임 지도
- 대학 입학 자격요건 대비를 위한 검정고시반 및 수능 대비반 운영
미술과의 교육목표
- 기독교 정신 아래 반듯한 인성을 지닌 전인적 미술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우리나라 예술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인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개성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소수 정예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자존감을 가지고 스스로의 한계 속에 자신을 가둬놓지 않고 성취하고 성장하며 창작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창작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학생교육을 목표로 한다.
- 음악, 문학과의 융합교육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 속에 함몰되지 않고 마음을 열고 도전하는 정신을 키우며 서로 선한 영향력을 끼쳐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글로벌한 인재를 양성한다.
- 주입식이 아닌 주도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모색하고 탐색하며 작품을 만드는 능력을 배양하여 자신의 나아갈 방향과 인생의 밑그림을 스스로 그리는 학생이 되도록 교육한다.
- 협동 작업, 모둠 활동, 음악회 발표 시 무대미술 제작, 야외 입체 수업 등을 통해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살아가는 법과 부족한 부분을 함께 모색하며 서로 돕고 협력하는 법을 배운다.
- 남과 비교하지 않고 매일 나를 넘어서는 훈련을 거듭하여 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학생으로 교육한다.
- 현대 미술・디자인 작업 표현에 필수적인 IT 교육도 병행하여 표현의 한계를 넓힌다.
예주랑의 미술교육관
1. 예술이란 단순한 자기 표출이나 도락이 아니다. 그 나름의 지식, 기법, 도구, 기술,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최선의 수업 방식은 좋은 작가나 디자이너를 관찰하고 그들의 기법과 통찰, 창조 과정을 모방하는 것이므로 소수 정예의 도제식 교육이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하여 해외 유학 경험이 있는 전・현직 교수와 작가로 활약하고 분들을 초청해 분야별 프로젝트 형식의 수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3. 기발한 아이디어와 예술작업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놀이 자세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열린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고 다양한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교육한다.
4. 학생들의 표현 영역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표현하려는 개념들을 여러 형태로 발표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예를 들어 평면, 입체, 영상 등의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기법을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5. 상상력이 풍부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인적인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상상하는 기술을 배우고 다양한 개념과 기법들을 융통성 있게 융합하여 창조적인 작업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미술', '음악', '문학', '철학', '과학' 등과 같은 다양한 과목들을 도구로 사용하여 융합할 능력을 가진 `전인’을 길러내야 한다.
6. 기질이 재능을 이긴다는 말처럼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지녔어도 자기의 꿈을 놓지 않고 끝까지 끌고 가는 기질적인 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창작의 과정을 즐기고 각자 고유한 예술세계의 나아갈 방향과 비전을 마음에 품고 숙련의 고난을 이겨낼 수 있도록 교육한다.
7. 제주라는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마음을 순화 시키고 자연과 교감하며 자연을 표현 대상으로 삼는 활동 (야외 설치작업, 바다 모래밭에 그림 그리기, 야외 풍경화 실습, 나무를 어루만지는 바람의 시각적 표현) 등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의 역할을 배우며 깨끗한 마음 중심과 가치관을 가지고 도전하며 모험하는 학생으로 교육한다.
미술과 교육과정 (Curriculum)
1.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진로를 위한 탐색 수업
평면, 입체, 디자인, 영상 등의 수업을 다양하게 경험시킨 후 학생에 맞는 최적의 표현 방식을 결정한다.
2. 드로잉 수업
주입식 교육 위주의 데생에 머무르다 보면 형식주의에 빠져 작품의 신비감이나 생명감은 사라져 버린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세계를 통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표현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개별적 정서가 있으며 자신의 느낌과 이야기를 적합한 방법을 통해 표현해낼 때만이 자기만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는 이에게 감명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 기초 디자인 수업
4. 아이디어 스케치북 만들기
작품 구상의 기본이 되는 아이디어를 매일 일기처럼 그림으로 그리고, 구상 중인 작품의 콘셉트를 메모하고 구성하는 법을 지도하고 손에 붙여 습관화한다.
5. 작품 설명을 위한 글쓰기 연습
6. 표현기법 수업
깊이 있고 다양한 표현을 위한 여러 가지 미술재료 및 기법을 연습하고 작품화해 봄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재료 및 자신만의 독자적인 기법을 발견하고 그 기법을 더욱 심화 시키며 발전시켜 나갈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그림에 있어서 기법이란 화가 자신만의 개인적 표현 수단이다. 그 표현방식이 개인적이면 개인적일수록 더욱 특별해진다. 본인이 전공한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회화 기법의 원류인 템페라 기법을 통해 서양미술의 기법 전반에 걸쳐 이해의 폭을 넓히려 한다.
7. 입체작품 수업
실내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제주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작품 연습. 입체/설치작품, 지형지물(돌, 나무, 물 등)을 이용한 빛과 그림자의 표현방식 연구(설치 후 영상편집/ 녹음),
8. 야외 풍경화 수업
9. 지원할 학교별 포토폴리오 요구 사항 분석 및 구성을 위한 작품의 심화 작업

방희영 선생님의 교육관

성경의 말씀대로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면 먼저 내가 바뀌고 세상이 바뀌리라 믿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장미는 바람에 단련된 꽃인 것처럼 고난과 고통과 기다림은 바로 서기 위한 삶의 필수 훈련과정입니다.

찰나에 불과한 滿開(만개)의 순간을 위해서는 다른 대부분의 하루하루를 평범하기 그지없는 편집증적인 분투를 하면서 보내는 것처럼 예술의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을 얻으려면 필연적으로 진화와 심화의 길을 더듬으며 걸어가지 않으면 안 되며 이 힘든 길을 잘 걸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자의 몫입니다.

아름다움은 무한하고 끝이 없으며 아름다움을 얻는데 발을 들여 定道( 정도)를 걷는 참맛을 알게 된 사람은 그 길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학생들의 젊은 날, 시간을 아끼고 선물로 받은 삶과 재능을 남과 비교하지 않고 좁은 길을 걸을지라도 절망하거나, 낙심치 않고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힘을 북돋아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방희영 선생님

<학력>
- 서울 예술고등학교 졸업
- 日本 筑波(쯔꾸바) 大學校 및 同大學院 藝術硏究科 졸업 (1990~1994 일본 문부성 국비유학생)

<경력>
※개인전 (13회)
- 2018 `Dreamer', 가나인사아트센터, 서울
- 2015 `편지‘, 그림손 갤러리, 서울 (2015 서울문화재단, 시각예술부문 선정자)
- 2015 `tempera Exhibition', 렉서스 갤러리, 대구
- 2013 방희영 템페라전, 롯데백화점 본점, 서울
- 2012 ‘무지개’, 금호미술관, 서울
- 2012 ‘Tempera Flower’, SADI Window Gallery, 서울
- 2009 ‘날개’, 김진혜 갤러리, 서울
- 2007 ‘내리는 빛’, 김진혜 갤러리, 서울
- 2005 ‘Tempera Exhibition’, 봄 갤러리, 신세계 강남점 V · I · P Room, 서울
- 2004 ‘속삭임’, 인데코 갤러리, 서울
- 2001 ‘손길’, 인데코 갤러리, 서울
- 1999 ‘나에게서 멀어지는 나’, 인데코 갤러리, 서울
- 1994 ‘꽃과 나’, 히로세 갤러리, 日本

※주요 단체전
- 2018 Magic Ward, 경상남도 문화예술 회관
- 2017 제23회 청담미술제`Art The Gallery Show', 도산공원
- 2014 화랑 미술제, 한국 종합전시관(KOEX)
- 2011 취리히 국제 아트페어, Kongresshaus, 취리히 스위스
- 2009 KIAF (한국 국제아트페어), 한국 종합전시관(KOEX)
- 2009 제27회 화랑 미술제, 부산 벡스코
- 2008 신세계 화랑미술제 'purple Hoop' (신세계백화점 본점, 서울)
- 2007 서울오픈아트페어 (무역 센터 컨벤션홀, 서울)
- 2006 SIAC 아트페어, 코엑스 컨벤션홀
- 2002 The City of Final 기념 日·韓(원주없는 원) 展, 出張 美術館, 日本
- 1991 제45회 二紀展, 東京都 美術館, 日本
- 그 외 단체전 50여 회

※작품 소장처
주 케냐 한국대사관, 대우증권, 푸른 저축은행, (주)와이엠, 고운 세상피부과 등

<교육 경력>
- 평택대, 상명대 강사 역임
- 현) 예원학교 강사


서혜진 선생님

<학력>
- 예원학교
- 서울 예술고등학교
- 1994 BFA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 1996 MFA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서양화과 대학원
- 2002-2002 MFA Graduate School of Art&Science, Tufts University 휴학
- 2001-2002 School of Theater Arts MFA exchange program(Set Design), Boston University
- Tufts University Scholarship (2000-2002)
- SMFA Scholarship (2000-2002)

<경력>
※개인전
- 2019 Blessed time in Golden Theater, 인사아트센터
- 2009 Light of Life, BaumArtGallery

※군집 개인전
- 2011 Passion&Creative 초대전, 루미나리에 갤러리
- 2010 Manif, 한가람미술관 예술의전당

※단체전
- 2018 제4회 예쌤전, BaumArtGallery
- 2015 SOAF(서울아트페어), 한국 종합전시관(COEX)
- 2013 KIAF(한국 국제아트페어), 한국 종합전시관(COEX)
- 2012 SOAF(서울아트페어), 한국 종합전시관(COEX)
- 2011 Hotel Art Fair(호텔 아트페어), 메리어트 호텔(Marriot Hotel)
- 2011 New York Art Fair/Verge Art Brooklyn Show, Brooklyn NY
- 2010 Doors Hotel Art Fair,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 2009 And Go On... 기획전, BaumArtGallery
- 2008 서울청년작가 초대전,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
- 2006 샘전, 정동경향갤러리
- 2004 샘전, 김진혜 갤러리
- 2003 서울예고 50주년 기념 동문전, 세종문화회관
- 2003 MFA Set Design Show, Huntington Theater(Boston)
-2002 Auction Show, Museum of Fine Arts(Boston)
- 2001 Master of Fine Arts Competition Winners Show(큐레이터/비평가 어워드 전시), Grosman Gallery (Boston)
- 2000 Drawing Show, Anderson Auditarium(SMFA, Boston)
- 1998 "PAPER" Show, Red Mill Gallery, Vermont Studio Center, VT 외 다수

※작품 소장
서울 시립미술관, 개인 소장

<교육 경력>
-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출강
- 이화여자대학교 국제 교육원 Independent Study 출강
- 경기대학교 출강
- 현) 예원학교 출강